HOME +    Book mark



맥스웰 방정식의 문제점

교수님 오래간만에 왔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투표 작성일20-04-21 02:22 조회671회 댓글0건

본문

아직도 뭔가 진전이 없으시네요.
https://simple.m.wikipedia.org/wiki/Planck_constant
여기 올리신 플랑크 상수 식 빨리 내리세요 근거도 빈약하고 검증도 안 된 걸 위키에 왜 올리십니까 대체. 못 내리시겠다면 제가 하나 더 반박해보겠습니다.

교수님 이론대로, 자기 쌍극자가 방출하는 총복사량이 일률이라 칩시다. 그래서 P=hf/t <->h=Pt/f 인데요, 자 여기서 t에 대한 정보도 하나도 제시하시지 않고 갑자기 1sec라 정의하셨죠? 일단 이게 근거 없으니 위키 내리시고요. 다음으로 저 f가 과연 교수님께서 계속 사용하시던 f1r이랑 같습니까? 교수님은 그냥 그렇게 생각하고 공식을 유도하셨습니다. 그러나 교수님께서 주장하신대로, f1r은 수소원자 내 전자의 회전 진동수입니다. 이건 방출되는 전자기파의 진동수인 f와 관련이 있기야 하겠으나 과연 같을까요? 이에 대한 명확한 설명도 논문에 없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미생물학을 연구 중이신 모 노교수님께 들은 말이 있습니다.
과학자는 그 누구보다도 엄밀해야한다. 자기 자신의 생각에 가장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야 하며, 발견한 사실이 가장 매끄러운 언어로 표현될 수 있을 때까지 분석하고 탐구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틀린 것과 이해하지 못한 것이 부끄러운 게 아니라, 알고 있는 약점과 치부를 당당히 드러내지 않는 게 과학자로서 가장 부끄러워 해야 할 일이다.

정준호 교수님께서 보여주신 참을성과 인품, 실수를 인정하는 태도 등은 제가 바로 욕 박고 떠나지 않게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교수님께서 현재 보여주시는 과학자로서의 모습은 결코 본받고 싶지 않은 모습입니다.

답변할 수 없는 질문에 대해 아무 논리와 또 다른 질문으로 답하는 태도, 실수를 발견하고서도 순식간에 수정할 뿐 좀 더 오랜 시간 검토하지 않는 태도, 공신력도 나름 있고 수많은 학생들이 탄탄한 검증 지식을 학습하기 위해 찾는 영문 위키 사이트에 아직 검증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데다 오류도 끊임 없이 발견되고 있고 심지어 아직 완성시키지도 못한 이론을 떡하니 올려놓고 내려달라는 제 요청을 무시하는 태도, 가장 엄밀해야 할 과학자가 흑백 논리를 지양하겠다 등 말하면서 마치 틀린 이론들의 지위를 명백한 진리의 지위와 별 차이가 없다는 듯이 허용해버리는 태도.

하나 같이 맘에 안 듭니다. 적어도 기존 패러다임에 도전장을 내미시려면 올바른 과학자의 태도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하고 성찰해보셔야 할 것 같다고 어린 놈이 감히 말씀드립니다. 답답하고 분통 터지는 처지에서도 기본 원칙을 잃지 않은 갈릴레오 갈릴레이처럼 강단 있는 모습을 보여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앞으로는 자주 못 오니 나중에 다시 올 때까지 위키가 수정되어 있길 바라겠습니다. 고철 형님의 게시글도 더 꼼꼼하게 읽고 이해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교수님 생각해서 이렇게 시간 투자하는 것임을 잘 깨달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BN Science Ltd.  대표이사 : 정준호  사업자등록번호 :259-81-01196  소재지 : 부산시 사하구 낙동대로 550번길 산37 동아대학교 산학관 406호
TEL : +82-51-200-1056  E-mail : sunyakgsa@gmail.com
Copyright(c) 2019 SBN Science Ltd. All right reserved